-
노화 늦추는 항산화물질이 몸에 좋은 이유와 풍부한 식품 6건강정보 2022. 8. 16. 14:49
노화 늦추는 항산화물질이 몸에 좋은 이유와 풍부한 식품 6
항산화는 산화를 억제한다는 뜻이다. 세포의 노화와 노화 예방법을 설명할 때 주로 등장하는 개념이다. 세포의 노화가 세포의 산화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호흡을 통해 체내로 들어온 산소는 인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등 이로운 작용도 하지만, 이 과정에서 몸에 좋지 않은 여분의 산소인 활성산소(프리래디컬·free radical)가 생긴다. 활성산소는 체내 정상 세포를 공격해 노화나 각종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세포의 산화(노화)를 막는 방법이다.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는 것이 항산화이고 이 때문에 주목을 받는 것이 항산화물질이다. 항산화물질이 몸에 좋은 이유와 뜻밖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 뜻밖의 천연 항산화 식품
최근 각광받는 천연 항산화 식품은 블루베리다. 최근 미국 농무성 인간영양연구소의 연구 결과 1g당 항산화 능력은 블루베리가 과일과 채소 중 1위에 올랐다. 블루베리가 항산화 능력을 가진 유일한 음식은 아니다. 블루베리도 물론 좋지만 입맛이나 가격에 맞게 자신에게 맞는 천연 항산화 음식을 고를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블루베리 못지않은 천연 항산화 식품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달걀
달걀은 시금치, 우유와 함께 3대 완전식품으로 불린다. 또 달걀노른자에는 루테인이라고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이 있다. 루테인은 달걀노른자보다 시금치에 더 많이 들어 있다. 연구에 따르면 달걀노른자의 루테인은 시금치에 있는 것보다 3배나 몸에 흡수가 잘 된다.
2. 통곡물 파스타
연구에 따르면 통곡물, 즉 도정하지 않은 쌀이나 밀 등으로 만든 파스타는 일반 곡물로 만든 파스타보다 3배나 풍부한 항산화물질을 갖고 있다. 통곡물 파스타는 특히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3. 통조림 콩
연구에 따르면 말린 콩 안에는 풍부한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다. 통조림 안에 들어있는 조리된 콩에도 비슷한 양의 항산화물질이 포함돼 있다. 특히 검정콩 등 어두운 빛깔의 콩일수록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다. 파이토케미컬은 항암 작용을 하는 항산화물질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4. 요구르트
저지방 요구르트(요거트) 한 컵에는 비타민B2(리보플라빈)가 시금치 한 컵 분량만큼 들어 있다. 비타민B2 자체는 항산화 작용을 하지 않지만 항산화물질을 몸 안에서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B2를 충분히 섭취하면 심장병과 암, 기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5. 유기농 우유
우유에는 비타민E를 포함해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항산화물질이 들어있다. 특히 유기농 우유는 일반 우유에 비해 항산화물질 함유량이 40~50%가량 높다. 우유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유기농 우유로 만든 치즈 등 유제품을 먹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6. 천연 감미료
대부분 사람들은 천연 감미료가 아니라 정제된 백설탕 등을 단 맛을 내는 데 많이 사용한다. 백설탕 대신 흑설탕이나 메이플시럽, 꿀, 당밀 등 천연 감미료를 먹으면 항산화물질을 섭취할 수 있다. 특히 이 가운데 당밀의 항산화물질 함유량이 가장 높다. 메이플시럽이나 흑설탕도 항산화물질이 높은 편에 속한다. 꿀은 종류에 따라 함유량이 조금씩 다르다. 꿀 중에서는 어두운 빛깔의 꿀이 폴리페놀을 더 많이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만으로도 고칠 수 있는 병 8가지 (0) 2022.08.19 일 년 내내 면역력 높이는 음식 11가지 (0) 2022.08.19 운동 안하면 근육 녹아 없어져 유지하는데 좋은 식품 5 (0) 2022.08.16 포만감 유지에 효과적인 음식 콤보 8 (0) 2022.08.15 과일에도 있다! 단백질 풍부한 과일 10가지 (0) 2022.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