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치했다간 큰일난다, 발바닥 굳은살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건강정보 2020. 5. 20. 21:33
방치했다간 큰일난다, 발바닥 굳은살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 하지만 늘 양말이나 신발에 감춰져 눈에 보이지 않다 보니, 다른 신체 부위보다 비교적 덜 민감한 탓에 문제가 생겨도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발 건강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단지 발의 문제로만 끝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뿐만이 아니다. 발바닥에 생기는 굳은살로도 건강 상태를 유추할 수 있다. 오늘은 퀴즈를 통해 발바닥 굳은살로 살펴보는 각종 의심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엄지발가락에 생긴 굳은살 = 뇌
발바닥의 굳은살은 많이 걷거나, 신발을 잘못 신어서 생기는 것으로 아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발바닥 굳은살로 건강 적신호는 물론 몸속 질병까지 알 수 있다는 사실이 TV 프로그램을 통해 공개되 화제가 되었다.
특히 한의학에서 보는 발바닥 굳은살은 건강이 위험하다는 증거다. 장기의 기혈 순환이 잘 안 되면 피부 재생이 안 돼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지고, 결국 굳은살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엄지발가락에 생긴 굳은살은 두뇌의 건강을 말한다. 만성 두통, 어지럼증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굳은살이 나타난다. 관련된 위험질환으로는 치매가 있다.
2. 발뒤꿈치에 생기는 굳은살 = 생식기
그렇다면 발뒤꿈치에 생기는 굳은살은 어떤 건강 적신호를 의미할까? 바로 생식기 문제다. 발뒤꿈치는 생식선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여성의 경우는 갱년기를 비롯해 생리통, 생리불순과 같은 현상을 겪을 때 발뒤꿈치 굳은살이 더욱 심해진다. 마찬가지로 남성에게 생기는 발뒤꿈치 굳은살은 고환, 정낭, 전립선의 건강 적신호를 가리킨다. 성 기능 저하가 올 가능성도 많다.
3. 새끼발가락에 생기는 굳은살 = 어깨, 귀 질환
새끼발가락에 생기는 굳은살로도 각종 건강 문제를 예측해볼 수 있다. 새끼발가락의 굳은살은 크게 두 부위로 나눌 수 있는데, 새끼발가락 아래쪽과 뒤편이다. 발반사구에 의하면 새끼발가락 아래쪽은 어깨 부위에 해당한다.
만약 이곳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어깨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새끼발가락 뒤편의 굳은살로는 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귀울림과 난청 등의 귀 질환 등을 유추할 수 있다.
4. 가운데 발가락 아래 부위에 생긴 굳은살 = 폐 질환
마지막으로 가운뎃발가락 아랫부위에 생긴 굳은살은 폐 질환과 관련이 있다. 호흡기 질환인 기침과 천식, 기관지염은 물론 폐렴과 만성 폐 질환 위험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이 부위에 딱딱한 굳은살이 생겼다면 관련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 발바닥 굳은살과 일반 살을 구분하는 방법
이처럼 발에 박힌 굳은살을 찬찬히 살펴보면, 나의 건강 상태나 의심 질환 등을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궁금한 점이 있다. 바로 발바닥 굳은살과 일반 살을 구분하는 방법이다. 이때는 손톱으로 눌러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손톱으로 발바닥의 굳은살을 누르는 강도는 포도알이 포도 껍질을 뚫고 나올 정도의 세기로 눌러보면 된다. 만약 눌렀을 때 바늘로 찌르듯 강한 자극이나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굳은살이다. 일반 살은 움찔하며 아픔을 느끼지만, 굳은살의 경우 훨씬 무딘 것을 알 수 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트륨 배출을 돕고 붓기를 빼주는 음식 (0) 2020.05.23 역류성 식도염에 최악인 습관 5 (0) 2020.05.20 싱크대에 절대 버리지 말라는 것들 5 (0) 2020.05.16 재미로 기억하는 음식별 건강효과 (0) 2020.05.16 비염에 효과 좋은 우리집 식탁에 올릴 음식 (0) 2020.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