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이 예민할 때 피하는 게 좋은 음식 5건강정보 2020. 7. 15. 16:14
장이 예민할 때 피하는 게 좋은 음식 5
1. 얼음물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장내 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따라서 복부팽만이 있을 때에도 미지근한 물 한 잔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얼음물은 소화기관을 자극하고 소화 기능을 떨어뜨려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장이 예민할 때는 가급적 얼음을 띄운 차가운 물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물이나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2. 생채소
양배추와 브로콜리와 같은 생채소는 건강에 좋으니까 많이 먹을수록 무조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생채소의 섬유질 성분이 가스를 유발할 수 있어 장이 안 좋을 때는 피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의 장 상태에 따라 먹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배에 가스가 많이 찬다면 채소를 데쳐 먹는 것이 좋다.
3. 당분이 많은 음식
생채소와 마찬가지로 생과일도 같은 이유로 복부팽만이 있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다. 더욱이 과일 속 과당과 소비톨은 가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또한 꿀이나 사탕 같이 당분이 많은 음식 또한 소화 과정에서 가스 생성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설탕 대신 단맛을 내는 인공 감미료도 복부팽만을 유발하거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피해야 한다.
4. 콩
풍부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콩. 하지만 콩도 장이 예민할 때 만큼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데. 콩에 들어있는 피트산 성분이 음식의 소화를 방해해 가스를 생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이 예민하거나 복부팽만이 있는 사람들은 식초물에 콩을 하루 담가 놓고 먹으면 피트산 성분을 제거하여 섭취할 수 있다.
5. 유제품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은 유당 분해 효소가 없거나 장이 예민하면 피하는 게 좋다. 유당을 소화되지 못한 채 장으로 내려가면 장내 유해균의 먹이로 쓰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양의 가스를 배출하며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 유당이 없는 유제품이나 하드 치즈 등은 섭취해도 괜찮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음식 5 (0) 2020.07.17 피부 노화를 막는 생활습관 5 (0) 2020.07.17 간을 지치게 하는 먹을거리 5 (1) 2020.07.14 체내 노폐물 배출시키는 생활습관 5 (1) 2020.07.14 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신체 신호 5 (0) 2020.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