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타민D, 당뇨병,고혈압등 예방·관리에 도움"
    건강정보 2019. 7. 26. 14:39

    비타민D가 당뇨병 예방과 초기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퀘벡 라발(Laval)대학 의대 당뇨병 전문의 클라우디아 개그넌 박사 연구팀은 고단위 비타민D 보충제가 말초 인슐린 민감성(peripheral insulin sensitivity)과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드는 베타세포의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 등이 25일 보도했다.

    새로이 2형(성인) 당뇨병으로 진단받았거나 당뇨병 전단계(prediabetes)에 있는 9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온전한 섭취 위해 반드시 자외선 쬐어야

      “비타민 D 하루 권장량만 섭취하면 전립선, 유방,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각각 30~50% 줄일 수 있다. 또한 전립선 특이 항원(PSA)의 수치를 유의한 수준으로 떨어뜨리기 때문에 중년 남성들의 섭취를 권장한다”고 하였다. 특히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는 사람들은 비타민 D 결핍을 주의해야 한다. 위장약(위산 분비억제제), 관절염이나 아토피 등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등은 체내에서 비타민 D 합성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비타민 D 부족은 골다공증이나 골절 위험 등을 높이는 것으로만 알려 져 왔으나, 최근에는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 암의 위험 증가, 고혈압, 당뇨 및 면역 질환 등과도 관련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비타민 D 섭취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는 부분이다.

     


    비타민 D 결핍으로 인한 질환

    유방·대장·전립선의 암, 골절, 고혈압, 근육 통증, 인슐린 저항성 및 당뇨병, 우울증, 골다공증과 골연화증

     

    ◈  비타민D 섭취를 위한 음식 5가지

    여러 비타민 중 유일하게 비타민D는 햇빛으로도 체내에서 생성될 수 있는 비타민이지만, 야외활동이 적은 겨울철에는 일조량 부족으로 비타민D결핍이 오기 쉬운데요. 때문에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비타민D의 부족을 예방해야합니다.


    ① 계란 노른자

    비타민D와 레시틴 성분의 함유로 뇌활동이 활발해지고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간 기능 향상과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② 우유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고 아이의 성장 및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되는 우유. 풍부한 칼슘으로 특히 어린 아이에게 좋습니다. 

     

     

    ③ 등 푸른 생선

    골다공증 및 당뇨병,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등 푸른 생선, 대표적으로 고등어 연어 등이 있으며, 특히 연어 알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④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골다공증, 비만, 당뇨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표고버섯을 자연 건조하면 비타민D의 함량이 증가해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일반 표고버섯은 100g 당 비타민D 함량이 2mg 정도지만, 말렸을 경우 17mg으로 증가합니다. 

     

     

    ⑤간

    동물의 간은 천연 비타민D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철분과 칼슘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뼈건강에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소,돼지의간을 생으로 먹는 경우도 있지만 삶거나 구워서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