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기 물렸을 때 대처방법!
    건강정보 2019. 8. 16. 15:05

     

    자려고 눕기만 하면, 어디선가 들려오는 소리!  

     "웨에에엥~~"

     

    이럴 때면 한밤중에 잠도 제대로 못 자고 뒤척이게 되는데요. 바로 여름의 불청객, 모기가 내는 소리죠. 어쩌다 물리기라도 하면 하루 종일 그 부위가 가려워 괴로웠던 적 다들 한 번쯤은 있으실 거예요!


    모기는 각종 전염병과 유독성 바이러스를 옮기고 다니는 벌레로 특정 모기가 옮기는 바이러스는 큰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모기라도 물렸을 때 잘못된 대처를 하면 덧날 수 있기 때문에 모기에 물렸을 때는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오늘은 모기에 물렸을 때의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

     

    모기에게 물렸을 때 왜 가려움증이 생길까?


    잠깐!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모기에 물리면 왜 간지러운 걸까요? 사람의 피는 몸 밖으로 나오면 응고되는 성질이 있어요. 그런데 모기의 타액에는 이러한 응고를 막는 성분이 들어있지요. 모기가 우리 몸의 피를 빨면서 주입하는 타액이 몸속으로 들어오면 모세혈관에서는 타액을 이물질로 인식을 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몸이 가렵게 되는 거랍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증, 어떻게 해야 될까요?


     

    첫째, 얼음찜질하기

    얼음은 상처 부위의 열을 식혀줄 뿐만 아니라 피부를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간지러움을 낫게 해주는 역할을 해요. 또한 얼음찜질을 하면 가려운 부위의 혈액순환을 늦춰 모기 물렸을 때 생긴 독소가 주변부로 번지는 것을 예방해준대요. 더운 여름에 정말 좋은 방법이죠!

     

     

    둘째, 뜨거운 숟가락 상처 부위에 대기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렵고 부어오르는 것은 '포름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포름산은 섭씨 48도 이상에서 자연스럽게 해독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뜨거운 물에 담갔던 숟가락을 모기가 물린 곳에 갖다 대면 가려움이 사라진다고 하니 이 방법도 한 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너무 뜨겁게 달구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셋째, 비누로 씻기

    모기에 물렸을 때 즉시 비누로 씻어주는 것이 좋아요. 모기가 피를 빨 때 혈액의 응고를 막기 위해 주입하는 성분이 산성이기 때문에 알칼리성인 비누로 씻어주면 성분이 중화되어 가려움증이 사라진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방법은 물리고 5분 내에 해야 효과적이라고 해요.

    넷째, 반창고 붙이기

    모기 물린 부위에 반창고, 테이프 등을 붙여주면 상처 부위의 공기 접촉이 차단되면서 가려움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어요. 30분가량 붙이고 있다가 가려운 증상이 사라졌을 때 떼어내면 된답니다. 반창고를 붙이면 상처 부위를 가려 긁어주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니 이것 또한 좋은 방법이에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