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미 효능 7가지
● 혈관질환 개선
체내의 혈관내에 콜레스테롤의 침착이 많아지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현미에 함유되어 있는 옥타코사놀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줄 뿐만아니라, 이미 혈관내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 피로회복
평소에 피로를 자주 느끼시는 분들도 현미밥을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는데요. 위에서 잠깐 언급한 옥타코사놀 성분이 운동에너지인 글리코겐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로를 회복하는데 현미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변비 개선 + 다이어트
평소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이라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 혹은 현미밥을 챙겨먹어도 좋은데요. 현미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의 양을 늘리고 장내에 변이 통과되는 시간을 단축시키며,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변비 개선과 함께 숙변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식이섬유가 함께 섭취한 음식물의 칼로리를 억제시키고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피부미용
피부미용이나 아토피, 건선 등의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현미 효능을 볼 수 있는데요. 현미에 함유된 비타민B는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여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E는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면서 주름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몸속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여 피부질환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 탈모예방
과거만 하더라도 탈모에 대한 고민은 남성분들이 대부분이였습니다만, 지금은 여성분들도 탈모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현미밥을 평소에 챙겨먹으면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켜서 탈모를 예방해 줄 뿐만아니라, 모근을 튼튼하게 만들어 머리카락이 빠지는것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암 예방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현미 효능으로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현미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프로테아제, 베타시스테롤, 세레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평소 현미밥을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해 줄 뿐만아니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시키고 암의 진행속도를 늦춰준다고 합니다.◇ 현미, 밥이 부담스럽다면 차로 마시자!
현미를 밥으로 시작할 때 가장 많은 사람이 고민하는 점은 위장에 부담스럽다는 점이다. 현미는 소화하기 어려운 섬유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일 같이 백미를 먹는 습관으로 대충 씹어 넘겼다가는 속이 더부룩하고, 입안에서의 겉도는 느낌 때문에 현미밥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현미가 좋다는 것은 알지만 먹는 방법이 제한되어 있고, 맛이 없다는 이유로 섭취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현미를 물로 마셔보자. 정수기가 보급되기 이전에는 수돗물에 보리나 옥수수를 넣어 보리차나, 옥수수차로 마셨다. 현미도 차로 끓여서 마시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하루 1리터씩 병에 담아 서 마시거나, 티백으로 만들어서 회사에서도 편하게 우려서 먹을 수 있다.
▲ 현미차 만드는 법
[재료준비] 현미(공기밥그릇에 한 컵), 물 1리터, 후라이팬, 냄비, 채(현미찌꺼기를 거를 때 사용)
1. 현미를 깨끗이 씻어 물기가 약간 있는 상태로 기름 없이 후라이팬에 넣고 타지 않게 볶는다.
2. 냄비에 물 1리터와 현미를 넣고 20분 정도 끓인 후 5분간 서서히 식게 둔다.
3. 현미를 채에 받쳐 우려낸 차는 병에 담아 수시로 복용하면 좋다.
4. 남은 현미 찌꺼기는 버리지 않고 과자대용으로 먹어도 좋다.'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삼보다 더 좋은 우엉의 효능 10가지 (0) 2019.12.19 간이 안좋을 때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0) 2019.12.18 신장에 좋은 음식 18가지 (0) 2019.12.14 바나나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12.13 들기름 효능 8가지 - 들기름 먹는법 (0) 2019.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