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몸에 비타민이 부족하다는 증거 4건강정보 2020. 8. 25. 15:26
내 몸에 비타민이 부족하다는 증거 4
현대인들은 장시간의 실내 활동과 불규칙한 식사, 잦은 외식 등으로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고 면역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에 다양한 증상으로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평소 비타민을 충분히 보충하여 질병에 대처하여야 한다. 비타민이 부족할 때 몸에 눈에 띄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1. 혀, 입술 염증
혀· 입술 등의 염증이 일어나는 것은 비타민 B가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혀나 잇몸 등 입 안의 구강 점막에 생기는 염증인 구내염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B는 대부분의 신진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기도 쉽다. 입술이 자주 갈라지거나 염증이 일어난다면 비타민 B의 부족을 의심해보자. 비타민 B는 콩류, 육류, 어패류 등에 포함되어 있다.
2. 잇몸 출혈
잇몸 출혈은 단순 잇몸병이 원인일 수 있겠지만 비타민 C가 부족해서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을 원활하게 하는데, 이가 결핍되면 잇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잇몸 부종이나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비타민 C 섭취가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살펴보고 비타민 C로 구강 면역력을 키워보자.
3. 무기력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이유 없이 무기력하거나 우울해질 수 있다. 비타민 D는 일부 신경과 호르몬 분비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결핍되면 쉽게 무기력해진다. 실제 미국 내분비학회 연구에 따르면 중증 우울증을 가진 여성들이 비타민 D 결핍 증상이 눈에 띄게 나타났는데, 이는 비타민 D를 보충하자 우울증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4. 거친피부
날씨가 건조하지도 않고, 특별히 피부가 나빠질 이유가 없는데 유독 거칠고 푸석하게 느껴진다면 비타민 A가 부족해서일 수 있다. 비타민 A가 피부 세포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 비타민 A는 동물의 간, 당근, 녹황색 채소, 우유, 달걀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A를 보충하여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꾸어 보자.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까맣게 탄 냄비 새것처럼 만드는 법 10가지 (0) 2020.08.26 살 뺄 때 근육 만들어주는 음식 10가지 (0) 2020.08.26 지방간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 4 (0) 2020.08.25 편도염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5 (0) 2020.08.24 식도암의 일반적인 증상 5가지 (0) 2020.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