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같이 먹으면 독 되는 궁합 나쁜 영양제
    건강정보 2019. 2. 9. 16:22

    영양제의 궁합이 맞지 않으면 서로 다른 성분의 흡수를 막거나 흡수율이 낮아지게 만드니 확인해서 건강하게 드세요!

    ▶ 궁합 나쁜 영양제

    1. 종합 비타민 + 철분
    종합 비타민과 철분을 함께 복용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주의한다. 종합 비타민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둘 다 복용하려면 철분은 식사 전, 종합 비타민제는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종합 비타민 + 항산화제종합
    비타민과 항산화제를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종합 비타민과 항산화제에는 모두 비타민A가 들어 있다. 비타민A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구토나 어지러움, 복통을 일으킬 수 있고, 고관절 골절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으니 주의한다.

    3. 종합 비타민 + 고용량 비타민C
    간혹 피로해소를 위해 종합 비타민과 고용량 비타민C를 함께 먹는 사람이 있다. 비타민C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흡수율이 감소하니 주의한다.

    4. 비타민B1 + 탄닌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
    비타민B1은 탄닌과 만나면 흡수가 잘 안 된다. 따라서 비타민B1을 섭취할 때는 탄닌이 들어 있는 종합 영양제를 피하는 것이 좋다.

    5. 비타민C + 구리
    비타민C와 구리를 함께 복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비타민C가 구리의 흡수를 막기 때문에 구리를 따로 보충하는 것이 낫다.

    6. 비타민D + 칼슘
    뼈 건강을 위해 비타민D와 칼슘을 함께 복용하는 사람이 많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좋게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흡수되면 고칼슘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한다. 칼슘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 이미 많이 포함돼 있다.

    7. 오메가3지방산 + 감마리놀렌산
    오메가3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이 들어 있는 감마리놀렌산을 함께 섭취하면 오메가3지방산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오메가3지방산과 오메가6지방산의 이상적인 비율은 1:4임을 기억한다.

    8. 칼슘 + 철분
    칼슘과 철분은 흡수되는 통로가 같아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지니 주의한다. 칼슘과 철분을 식사 전과 식사 후로 나눠 복용하기를 권한다.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 칼슘은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9. 칼슘 + 클로렐라
    }); 칼슘은 클로렐라와 함께 섭취하면 좋지 않다. 클로렐라가 칼슘 흡수를 방해해 칼슘이 소변으로 더 많이 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10. 칼슘 + 스피룰리나
    칼슘과 스피룰리나를 함께 복용하는 것 역시 피해야 한다. 스피룰리나가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11. 마그네슘 + 칼슘
    마그네슘과 칼슘을 함께 복용할 때는 칼슘을 과잉 섭취하지 않게 주의를 기울인다. 칼슘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마그네슘 흡수를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12. 철분 + 탄닌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
    철분은 탄닌이 들어 있는 종합 영양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철분이 탄닌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13. 철분 + 아연
    철분과 아연을 동시에 섭취하면 두 성분이 서로 흡수를 저해한다. 따라서 철분과 아연을 모두 섭취하려 할 때는 따로 복용하기를 권한다.

    14. 셀레늄 + 아연
    셀레늄과 아연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연 같은 미네랄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셀레늄 흡수가 저해되기 때문이다.


    ▶ 영양제 복용시 주의사항

    1. 비타민A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고관절 골절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많은 사람은 비타민A가 들어간 영양제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몸에 축적되기 쉽다. 하루 필요량의 5배 이상 섭취하지 않게 주의한다.

    3. 임신부는 비타민D를 복용하지 않는다. 비타민D는 체내 칼슘 흡수를 촉진시킨다. 임신부가 비타민D를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 칼슘이 축적되거나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 있다.

    4. 비타민E를 과잉 섭취하면 피부 발진이 생기거나 코피가 난다는 보고가 있다. 출혈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비타민E 섭취에 주의를 기울인다.

    5. 셀레늄은 전립선암 예방에 좋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소화기장애나 탈모, 피부 발진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탈모 위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